변환 예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GLM 라이브러리를 다운 받아서 설정해야 한다. GLM은 OpenGL Mathematics 의 약자이며, C++로 만들어진 벡터, 행렬 연산에 관한 라이브러리를 헤더로 제공한다. 다운 받아서 헤더 연결만 하면된다. 렌더링 엔진을 만들려고 하면 당연히 벡터, 행렬 구조체를 직접 만드는 걸 당연히 생각했는데, 이런 라이브러리가 있다니. 좋은 세상이다:)
여기서 삽질한 것은 두 가지다.
- Xcode에 헤더 연결하기
- glm::mat4 구조체 초기화하기
1. Other C Flags, Other C++ Flags 속성에 아래와 같은 식으로 설정했다. 프로젝트 내부 폴더에 해당 라이브러리 폴더를 복사해서 사용했다. C++에는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설정하는 매크로가 있다는 사실을 오랜만에 상기시켜줬다.
-I${PROJECT_DIR}/glm-0.9.9.6
2 . 행렬 선언 시 초기값 1을 생성자에 넘겨야, 단위 행렬로 초기화된다. (GLM 0.9.9.6)
glm::mat4 trans(1);
드디어 다음 강좌에서는 3D 투영!!
'OpenGL 스터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기본 라이팅, 매트리얼, 라이팅 맵 (0) | 2019.10.18 |
---|---|
소스 정리 그리고 깃 (0) | 2019.10.09 |
뷰 행렬에 대한 고찰 (0) | 2019.09.26 |
투영 (0) | 2019.09.22 |
OpenGL을 공부하는 이유 (0) | 2019.09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