xcode 실행할 때마다 눈에 거슬리게 나타나는 flock 에러. 고쳐볼려고 열심히 웹서핑을 했지만, 결국 못 고쳤다. 인스턴스가 두 개 실행될 때, 발생한다는 단서만 확인했다. 전혀 테스트하는데 문제가 없어서 그냥 놔두기로 했다. 큰 블로커가 아니면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유연성이 필요하다. 겸허히 받아들이자.
노멀 벡터를 이용한 기본 라이팅과 반사 벡터를 이용한 스페큘러 라이팅을 구현했다. 라이팅을 구현 시 버텍스 쉐이더가 아닌 픽셀 쉐이더에 구현한다는 게 예전과 달랐다. 계산을 더 많이 하지만, 더 나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. 스페큘러는 역시 있어 보인다.
디퓨즈 맵을 구현해서 렌더링했는데, RGB 노이즈가 발생했다. 처음에는 UV 좌표 문제인 줄 알았다. 알고보니 이미지 불러올 때, 잘못된 포맷으로 설정된 결과였다. 예제에서 제공한 이미지 파일 포맷은 RGBA다. 이전에 내가 사용한 이미지 파일 포맷은 RGB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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